본문 바로가기

해외반응

김연아와 소트니코바의 금메달 논란 또 불이 붙다.

지난 소치 동계올림픽이 끝난지도 이제 1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단연 이슈였던건 김연아와 소트니코바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하는데요.
잘 아시다시피 해외언론에서도 그 당시 경기는 심판들의 판정논란(편파판정)이 있었다고 보도까지 되었습니다.
그 이후 소트니코바는 국제대회에서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며 아예 자취를 감춰 버립니다.
그래서 국내 네티즌들에게 더욱 공분과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했는데요.
며칠전 또 소트니코바에 대한 국내뉴스가 다시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30일 해외 한류사이트에서는 왜 한국 네티즌들이 화가 나고 비판을 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소식들은 전혀 언급을 안한채 국내 네티즌들이 소트니코바를 욕하고 있다는 일방적인 내용의 포스팅을 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마치 소트니코바의 대변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네요.




 

 

 

 



한국인들을 지목한 말로 인해 소트니코바의 SNS에 참기 힘든 심한 말들이...
네티즌들은 당연하다는 반응


2014년 소치 동계 올림픽에서 18세의 아델리나 소트니코바가 금메달을 딴 후에 미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김연아의 팬들이 특히 그녀를 미워했죠. 소트니코바가 김연아의 금메달을 빼앗아 갔다고 믿었기 때문이죠.

최근 러시아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소트니코바는 한국인들이 자신에 대한 미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한국인들의 쓰레기같은 저속한 댓글이 나의 SNS를 뒤덮었지만, 그래도 난 그 사람들이 행복하기를 빈다”

한국 네티즌들은 발끈했으며,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스케이팅 기술의 부족이 드러날까 봐 경기에 나오지도 않으면서 이런 말을 하다니,” “쓰레기같은 행동을 보니 금메달 외에는 아무 것에도 관심이 없다는 것이 분명해,” “여기에 들어가, 이게 너의 집이야(쓰레기통 사진과 함께)” “쓰레기통에 쓰레기를 버리는데 무슨 문제야?”

벌써 소치 동계올림픽이 끝난 지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 그 때에 쌓인 앙금은 언제가 사라질지 요원합니다.


<댓글>

vrod187
미숙아들 같으니라고... 소트니코바가 우승해서 나 정말 기뻐...약 오르지...

bias_jeno
당신들은 은메달을 땄잖아. 금메달은 아니지만 적어도 2등은 했잖아....철 좀 들어라...우승하지 못했다고 방방 뛰는 것은 좀 아닌 듯...이기는 게 다는 아니란 걸 알아라.

clingy4
“여기에 들어가, 이게 너의 집이야(쓰레기통 사진을 보여주며)”
정말 소트니코바가 불쌍하다. 그런데 이 말이 왜 이렇게 웃기지?

mac2
김연아가 한국을 대표하는 마스코트라는 것은 알지만, 이해는 하지만 그래도 저런 것은 좀 밥맛이야!

soullessginger
시간이 좀 필요할 듯, 아니면 욕을 할 대상을 잘 골라야 할 듯....김연아가 우승해야 했어. 하지만 소트니코바가 잘못한 건 또 뭐야. 그녀는 나가서 스케이트를 탄 것 뿐이야. 그녀에게 금메달을 준 것은 러시아 심판들이지. 당신이 누군가에게 화를 낼 때는 사람을 잘 보고 화를 내야지. 심판을 욕해야지 왜 소트니코바야? 러시아 심판이 물 먹인 나라는 한국만이 아니거든.


sia_sia_20
왜 소트니코바가 욕을 듣는지 설명 좀 해 주세요.

ㄴ myreflections
소트니코바가 놀라운 연기력을 보인 것도 아니고, 심지어 실수까지 했는데도 불구하고 러시아 심판들이 아주 높은 점수를 주었어요. 다른 심판들은 평균점수를 주었는데 말이죠. 심판 중 한 명은 러시아 스케이트 연맹의 회장 부인이었어요. 그리고 우크라이나 심판도 있었는데, 문제가 있어 1년 동안 집행 유예기간에 있던 사람이었죠. 그 사람은 모스코바쪽과 모종의 결탁이 있었던 사람이었죠. 나머지 두 명의 심판은 에스토니아, 프랑스 사람이었어요. 두 나라는 2002년 솔트레이크 동계 올림픽에서 러시아와 함께 경기를 조작하려고 음모를 꾸몄던 나라입니다. 그런데 러시아 심판들은 다른 심판보다 더 높은 점수를 주었어요. 그 때 불공정한 판정이라고 큰 논란이 있었답니다.


myreflections
솔까말, 심지어 한국인이 아닌 사람들도 결과가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잘못은 심판들에게 있죠. 선수가 무슨 죄가 있겠어요.

amarei
와...기분이 상한 패배자라...판정이 공정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받아들여야지. 아니면 적어도 화를 내야 할 사람을 제대로 찾아야지...심판들에게 화를 내야 하지 않을까?

ㄴ lulzbrooks
우승이 확정된 이후에 소트니코바가 무엇이라 말했는지 아세요? 자기는 우승할 만 했다, 자기가 더 훌륭한 선수라고 말했다죠.



BESTieLOVER
솔직히 이야기해 볼께요. 네티즌들은 언제나 저속한 말에 대해 불평을 합니다만, 그럼에도 그들 자신이 패배할 때는 앙심을 품고 비열한 말들을 하고, 괴롭히는 행위를 용인한단 말이죠. 정말 어리석은 사람들도 많군요. 모든 스포츠에는 조작이 개입되기 마련입니다. 심판이나 선수나 간에 말이죠. 이 번 경우는 심판이 조작했군요. 이건 피겨 스케이트입니다. 예술 점수를 주는데, 이 점수가 조작된 것인지 누가 알겠습니까? 하하하

LahDeeDah
정말 어처구니가 없네요. 심판에게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선수에게 이게 뭔 짓입니까?

tyletk
그녀가 우승한 것은 그녀의 잘못이 아니죠. 비난받아야 할 사람들이 있다면 심판들과 대회 주관자들이죠. 연아가 아이스스케이팅 여왕이라는 것은 세계가 다 알고 있는 사실...

hatershater
연아가 정말 당했네요. 하지만 편향된 심판에게 미움이 향해야 하지요.

mailablackjack
좀 상황은 다른 줄 알지만, 국제 경기에서 지고 들어온 축구팀에게 공항에서 물건을 던진 한국인들에 대한 기사를 읽은 것이 생각납니다. 어떻게 이럴 수가 있죠? 나는 2NE1도 좋아하고 YG도 좋아합니다만 그 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정말 썩었어요. 그들은 스포츠맨 정신도 없고, 지면 세상이 끝나는 줄 안다니까요.

ㄴ lydiayuan
일반화의 오류에 빠지지 마세요. 그렇게 하면 님만 나쁘게 보이게 되는 겁니다.

spoonme
나는 왜 한국 사람들이 김연아에 그렇게 열광하는 지 알 수가 없어요. 김연아가 예쁘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한국에는 더 예쁜 여자들이 많잖아요. 정말 많은 아이돌은 연아보다 훨 예쁘거든요. 한국 사람들은 설리가 그렇게 예쁘다고 하던데, 눈이 삐었나 봐요.

ㄴ vkdtran
이건 외모가 예쁘다 못생겼다 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이건은 저속한 말에 대한 것이예요.


cherryblossom1
한국인은 야만적이야. 팬들을 비열하고 무례하지. 그래서 난 KPOP이 망하기를 기도하지. 일등 국민은 이렇게 하지 않아.

shyridan
러시아는 뇌물과 부패로 유명합니다. 심지어 스포츠계에서도 자국의 선수가 금메달을 따도록 합니다. 김연아는 은메달이 아니라 금메달을 땄어야했어요.

ㄴ sahurahou
나도 그 경기를 봤어요. 둘 다 잘 했고, 누가 금메달을 딴다 해도 될 경기였어요. 연아가 금메달을 받아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그녀도 충분히 금메달을 딸 자격이 있었어요. 연아! 다음번에는 행운을...

perfixtionist
그런 일이 있을 것을 예상했어야지, 연아의 팬층이 아주 두껍잖아.


bluetabi
한국인들을 쓰레기같다고 말하지 말았어야지.

ayanatsume
이 문제에 대해 처음 들었기 때문에 어느 쪽이 옳고, 어느 쪽이 그른 지 판단할 수가 없네요. 그래서 난 어느 편도 들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소트니코바를 가혹하게 대하는 것은 옳지 않은 것 같아요. 그녀가 어떤 식으로든 부정과 관련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제 고작 18살이잖아요. 어린 나이에 선수로서 느끼는 중압감이 대단할 겁니다. 그런데 거기다 이런 문제로 어려움을 당한다는 것은 너무 가혹한 일입니다. 그녀가 이 문제에 연연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힘들겠지만 더 강해져서 돌아오기를 기대합니다.

sonhere
네티즌들 때문에 한국이 아주 무서운 나라로 비쳐지는구만...

kayblu
이 소녀는 금메달을 받을 자격이 없어요. 하지만 그것 때문에 그녀를 미워하지는 않습니다. 그건 심판의 잘못이고, 모든 비난은 그들이 받아야 합니다.

AMusicalitY
올림픽은 온통 정치로 더럽혀졌어요. 자기나라에서 열린 올림픽인데, 그냥 금메달을 못 따도록 그냥 놔 둘 수는 없었겠지요. 불공정하고, 편향되고, 부패한 일이 이미 일어났고 이제는 돌이킬 수 없습니다. 퀸 김연아는 아주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었어고, 항상 좋은 모습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그날 밤 누가 우승자인데 전 세계가 다 알아요. 소트니코바가 양심이 있다면 그 일은 그녀의 뇌리에서 떠나지 않겠죠. 불쌍한 아이죠.

Kpop4Ever02
나도 김연아가 우승하기를 바랬던 사람입니다. 나는 실제로 그 경기를 보았었죠. 그런데 결과를 보고서는 “뭐라고라...???” 어리둥절했었죠. 이것 때문에 소트니코바를 미워하지는 않지만, 김연아가 금메달의 주인이라는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잊어버려야 할 때도 있는 법이죠.

MorningKpop
지난 번 동계 올림픽 생각납니다. 정말 이상한 경기였었죠. 연아는 아주 훌륭했어요. 매끄럽고 우아하게 빙판을 지배했었죠. 소트니코바도 잘했어요. 스코아를 보고 놀랐는데, 특히 둘 사이의 점수 차이를 보고 놀랐지요. 이건 무슨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더군요. 소트니코바는 금메달을 딸 자격이 없어요. 하지만 팬들이 소트니코바에게 화를 내는 것을 보면 좀 웃겨요. 팬들이 왜 그러는 지 이해할 수 없어요.

Grace_Chang
저런 기사를 내는 건 소트니코바를 두 번 죽이는 일입니다. 소트니코바도 언론을 대할 때 어떻게 말해야 하는 지 더 배워야겠네요.


misvickydablackj
그 날 밤 경기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김연아가 금메달을 도둑 맞았다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험한 말이나 메시지를 남긴다고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결국 문제는 심판에게 있다는 것이 밝혀졌죠. 그러면 누가 비난을 받아야 하는 걸까요? 욕을 하더라도 욕을 받을 사람에게 욕을 해야죠.

rachelexo
나도 그 때를 기억합니다. 난 아주 화가 머리꼭지까지 났었죠. 소트니코바는 착지할 때 넘어졌고, 그럼에도 어처구니없이 높은 점수를 받고 우승하였죠. 그녀가 러시아인이 아니었다면 결코 우승하지 못했을 겁니다.

skshinee101
한국 네티즌이 무례하고 쓰레기 같다고 말하는 분들...모든 한국 네티즌을 나쁘다고 몰아세우면 안되요. 그렇게 몰아세우는 님들도 나쁜 사람이 되는 겁니다. 그러니 내 성질 돋우지 마세요.

daraminzybomchae
한국 네티즌들은 때로 너무 저속해요. 물론 나도 김연아를 응원했지만 소트니코바도 눈 부셨어요. 그녀가 우승했고, 연아는 2위를 했죠. 이제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불쌍한 아이를 그냥 내버려두세요.

ㄴ kpoplova19
눈부시다고요? 님이 스케이팅을 안다면 이런 말은 도저히 할 수 없을 겁니다. 올림픽에서 소트니코바의 연기는 매우 좋았지만, 그런 극적인 점수를 받을 만큼 좋은 것은 아니었어요.금메달을 받을 후에 더 열심히 하여 자신을 증명하고, 연아가 했던 것처럼 그녀의 이미지를 단단히 다지기를 기대했었는데, 현실은 또 거꾸로 가네요.

cheriebunny
경기가 조작되었어요. 아빠랑 같이 그 경기를 보았는데, 소트니코바가 우승이라는 것을 알고는 둘 다 완전 멘붕이었어요. 한국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화가 머리꼭지까지 올랐어요. 연아가 우승하지 못한 것에 다른 선수들도 충격을 받았지요.

Estokur
언론이 고의적으로 문제를 키웠어요. ‘오리지널’ 인터뷰를 읽어보세요.
“나는 인터넷 할 시간이 없어요. 오랫동안 인스타그램의 글을 읽지 않았어요. 아마도 한국 사람들은 여전히 나에게 험악한 말(ugle comments)[이것은 ‘쓰레기같은-trashy’이란 단어와는 다르죠]을 쓰고 있겠죠. 그러나 난 내 기분을 망치고 싶지 않아요. 한국에서만 그런 말들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이 사람들이 건강하기만을 기원할 따름입니다.”
고의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만들어 내는 일은 정말 싫어요.

vmb
자..자..모두들 진정하시고...

KitkatKpopGurl
한국인들은 패배를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centen
솔직히 말해서, 심시위원들의 편향된 노골적이고 불합리한 채점으로 우승했다면 그녀는 입을 다물고 조용히 있어야 했습니다.

k_crazykpopfan
오마이갓...이건 옛날 옛적 이야기잖아요. 하지만 김연아가 우승하는 게 옳은 일이었어요. 이제 그 일은 지나버린 일이잖아요. 연아는 여전히 최고이고요. :)))


IM_lovinIT
흠...캐나다인으로서 나는 최종 결과에 놀란 사람들은 한국인들만이 아니었다는 것을 확신합니다. 금메달을 강탈당한 것 맞습니다. 몇 년 후에 금메달이 원래 주인에게 돌아갈 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2002년 올림픽에서 러시아인들에게 금메달을 강탈당한 캐나다 커플에게도 이런 일이 있었죠.

karkar
우리 나라 아나운서가 “김이 도둑맞았다”고 말하더군요.

Lusciouschill
이 아이는 금메달을 받고 의기양양해 하더군요. 세계인들은 아무도 인정하지 않는데 말이죠. 그녀는 자신이 금메달을 받은 것이 공정한 판정의 결과였다고 확신하고 있었어요. 난 울어버렸죠.

A_man
나도 그들의 경기를 보았던 기억이 나요. 연아는 금메달을 받을 충분한 자격이 있었어요. 결과를 보고 난 정말 화가 났었죠. 연아가 눈물을 흘리는 것을 보자 가슴이 찢어지더군요.


Zeliria
한국의 네티즌들은 좀 깊이 생각을 할 필요가 있어요. 누가 자기들더러 쓰레기통에 들어가 살라고 한다면 어떻게 느끼게 될까요?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해요.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야죠.

bumsso109
한국 네티즌들은 너무 예민해요.

Envyy
너무 심했어. 한국네티즌들은 화를 좀 죽일 수 없을까요? 남의 SNS에 가서 쓰레기 운운하는 것은 남을 괴롭히는 나쁜 짓입니다. 이건 미숙함의 표시이며, 다른 사람의 힘든 노력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그런 일은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는 것입니다. 소트니코바의 연기에 결점이 있었고 김연아에 비해 금메달의 자격이 없음은 분명하나, 그녀는 나름대로 재능이 있고 열심히 최선을 다했죠. 그럼에도 그녀는 김연아에게 세간의 주목을 뺏겼어요.

jennkyube
잘 알지도 못하면서 올린 글들이 이렇게 많다니 믿을 수가 없네요.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소치올림픽에서의 그 경기를 보지 않았다면, 피겨스케이팅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제말 그 입 좀 다물라는 것입니다. 아무 것도 모르면서 한국네티즌을 판단하지 마세요.

ajstew
항상 세련된 사람들이야...한국인들

hwighting
러시아 소녀에게 미움을 쏟아 붓는 것은 잘못된 일...반항하고 싶다면 심사위원의 집을 폭파할 일이지. 안 그래? 하하하

amohikaru
자기 나라 선수만이 우승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정말 못 말려. 자기 나라 선수가 아니라 더 잘하는 선수들을 응원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ㄴ trinhq
하하...한국 사람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승자가 발표되었을 때 러시아 사람들도 놀라서 입을 딱 벌리고 있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기가 찰 일이죠.

sonagi
소트니코바가 정말 생각 없이 말했네요.

ladyswan
한국 네티즌의 반응이 놀라운가요? 모든 사람들은 자기네 선수가 최고라고 생각하겠죠. 하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소트니코바는 정말 대단했어요. 에너지, 연기, 기술, 재능...그녀는 아이스 스케이팅계의 떠 오르는 별입니다. 그리고 그녀는 정말 아름다워요.
http://www.youtube.com/watch?v=fczl8W9LkyY&feature=player_embedded

ㄴ greenface
님아... 저건 소트니코바가 어릴 때부터 반복적으로 해 오던 프로그램이잖아. 미친 점수를 얻을 만큼 잘하지는 않았어. 미친 점수가 불공정하다는 거야. 아델리나는 그 날 밤 좋은 점수를 받을 만 했어. 단 러시아에서만 그랬어.

mineback
한국인들에게서 무엇을 기대하고 있나? 꽃을 보내주기를 기대하고 있었나??


yennyikonbb
그녀는 완전히 한국인들만을 지목하였습니다
1. 소트니코바는 연기 중 실수가 있었다.
2. 연아는 한 차례의 실수도 없었다.
3. 소트니코바의 우승 후 러시아 심사위원이 그녀와 포옹하는 장면의 동영상이 있다.
의심할 여지 없이 뭔가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여러분은 한국 사람들처럼 하면 안됩니다. 한국인들은 항상 오버하죠. 바로 한국 사람이 그런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한국 사람들의 말에 동의하는 다른 사람들도 있다는 걸 잊으면 안됩니다.
그러니 한국인들만을 들먹이며 나쁘다고 하는 일은 그만하세요. 다른 나라 사람들이 하는 말도 들어보시라고요.

mj015
한국 네티즌들은 자신들의 아이스 스케이팅을 ‘자랑스러워하고, 애국심이 있다’는 것을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보세요. 모든 경기에서 우승할 것을 기대하는 것은 ...좀 아니지요.


ctranii
그건 연아의 마지막 올림픽이었어요.


hyorris
오 ...제발...우리도 알고, 심사위원도 알고, 아마 그녀도 알았을 겁니다. 연아가 우승이라는 것을....하지만 일은 이미 끝나 버렸는데 더 이상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번역기자:푸른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