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반응

루마니아 네티즌 "한국의 흥미로운 미신들" 소개

미신은 모든 국가에 존재합니다. 미신중 몇몇은 흥미롭고, 몇몇은 기괴하기도 하죠. 예를들어 만약 당신이 거울을 깬다면 당신은 7년동안 불운을 갖게될것이라던가, 혹은 사다리밑으로 지나가면 불행해진다는 미신들이 있습니다. 한국도 한국의 미신을 갖고있는데, 꽤나 흥미롭습니다. 한국인들의 많은 미신적 믿음은 서양인들에게 굉장히 이질적으로 보일것입니다.
 

 
 

 


 
 
많은 한국미신은 죽음과 관련있습니다. 아마도 죽음이 모든 인간 문명에 있어 알지못하고 미스테리한 존재기때문에 그렇다는 생각이 듭니다. 미신들은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주고자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어른들이 바라는 행동을 해주기 바라며 유령이야기같은걸 해주기도 하죠.
 

(덕수궁 돌담길)
보통 커플들은 덕수궁 벽을 따라 걷지 않습니다. 덕수궁은 서울 시청 근처에 위치해있는데, 커플이 헤어지게 한다는 미신이 있습니다.
이 논쟁은 도시전설이지만은 않습니다. 역사적 뿌리가 있는데, 서울 가정법원이 한 거리 아래에 위치해있었고, 많은 부부가 이혼을 위해 가정법원에 가면서 이곳을 지나갔었다는 것입니다. 현재 법원의 위치는 바뀌었지만 이곳을 걷는 커플은 불운이 따른다는 미신은 남게되었습니다.
 
 
 
002.jpg


 
(시험전에 피해야할 것들)
아마 여러분은 일생에 중요한 시험을 앞둔 사람에대한 미신이 한국에서 얼마나 많은지 그다지 놀라지 않을것입니다. 미역국이나 면같은 미끄러운 음식은 금기로 여겨집니다. 대신 끈적한 음식을 먹게되는데, 찹쌀떡이나 한국식 캔디(엿)을 먹습니다. 여기에는 답이 당신의 머리에 딱 달라붙으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시험직전에는 샤워를 하지 않는데, 왜냐하면 샤워를 하므로써 당신이 배웠던 지식이 씻겨져 내려간다는 믿음이 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약 머리카락이 젖어있다면 배웠던것을 기억하기 힘들다는 미신도 있습니다. 그리고 연필을 돌리면 멍청해진다는 속설도 존재합니다.
 
 

(한밤중에 손톱을 깎지말것)
매우 흥미로운 미신입니다. 아마 한국에 전기시설이 제대로 설치되기 전에는 밤에 손톱을 깎으면 손톱 조각들을 모아서 버리기 힘들기때문에 이러한 미신이 생긴것 같습니다.
 
 
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밤에 휘파람 불지말것)
한국에선 밤에 휘파람 불지말라는 미신과, 한국전통 플루트인 '피리'를 불지 말라는 미신이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런행위를 한다면 뱀이나 화난 이웃들을 부르는 행위를 한것이라고 할수있습니다.
 
 
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이삿날)
아마 당신의 이웃이 매우 맘에들지않아 이사를 고려한다면, 이삿날에대한 미신이 많다는걸 알게될 것입니다. 옛집의 악령들이 새집으로 따라와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특별한 '이삿날'에는 이들의 주의를 돌릴 수 있다고합니다. 이러한날을 '손 없는 날' 혹은 '악령(초대받지 않은손님)이 없는날' 이라고 합니다.
 
 
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신발을 선물하는것)
배우자에게 신발을 선물하는것은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왜냐하면 신발을 선물한다는것은 그(혹은 그녀)가 떠난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전통에 따르면, 만약 신발선물을 받았다면, 10원이나 100원에 상응하는 작은 보답을 돌려줘야 합니다. 따라서 신발이 선물이 아니게 되며 둘사이의 관계가 지속될 수 있게 된다고합니다. 
 
 
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입주변에 점이있는 사람)
입주변에 점이있는 사람은 그다지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바람기가 있다'고 여기기때문입니다.
 
 
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닭 날개)
만약 당신이 한국어에 능숙하다면, '바람' 이라는 단어가 자연현상의 바람이 아닌, 배우자나 연인의 외도를 뜻한다는것을 알것입니다. 이것이 한국에서의 부인들이 그녀의 남편에게 닭날개나 기타 조류의 날개를 주지 않는 이유입니다.
 
 
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키 크는법)
만약 어린 딸이나 아들이 있고, 자녀들의 키가 컸으면 하고 바란다면 놓치지 마시기바랍니다. 한국에서의 미신중 키가 크기위해서는 머리카락을 짧게 잘라야 한다는 미신이 있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아마 이게 대부분의 남성이 여성보다 키가 큰 이유인것 같습니다. 아마 남성의 머리카락이 여성보다 짧아서 그런게 아닐까요?
 
 
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나비를 만지고난후 눈을 만지지마라)
한국에선 나방이나 나비를 만지고 눈을 만지지 말라는 말이있습니다. 현대에는 이것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을 할 수있는데요, 감염에대한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선풍기를 틀고 잠자지 말것)
'팬 데스(선풍기를 틀고 자다가 죽는것)'는 잘알려진 한국의 미신입니다. 선풍기를 튼채 창문을 닫고 자면 죽는다는 것인데요, 외국인 교사들이 겪은바로는 그들의 학생들도 이러한 생각들을 많이 갖고있다고 합니다. 신문기사에서 전문의의 말을 인용해 이러한 경고를 하기도 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에서는 '갑작스러운 사고'를 막기위해 모든 선풍기에는 타이머가 장착되어있습니다.
 
 
 
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B형 혈액형을 가진 사람을 믿지마라)
여기에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데, 레스토랑에서 한그룹의 사람들이 모여 앉았습니다. 4명의 사람들이 각각 A,B,AB,O형의 혈액형을 갖고있는데, 썩좋지 않은 음식이 나오자 각각의 반응이 달랐습니다. A형은 "으.. 이거 다른사람들도 먹는거 맞지?" 라고 말하며(쉴새없이 걱정하는 타입), B형은"그런거 알게뭐야, 그냥 이거 두고나가고 다른데로 가자"고 말하고(둔감하며 기회주의적) AB형은 "이게 대체뭐냐 당신 고소할거야!" 라고 말합니다.(외향적이고 전투적). 마지막으로 O형은 행복하게 음식을 먹습니다(둥글둥글하고 태평하며 평온함) 한국에서 'B'형은 차갑고 기회주의적이고 믿을 수 없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이름을 빨간색으로 쓰는것은 불길함)
만약 누군가의 이름을 빨간색으로 쓴다면(자신을 포함해서) 그것은 그사람이 죽는것을 원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숫자 '4'는 불길하고 죽음을 의미하며, 7은 한국에서 행운의 숫자)
한국에서 대형건물의 엘레베이터에 가면 어리둥절할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1부터 15까지 버튼이있는데 4가 있어야할 위치에 'F'가 존재하기 떄문입니다(서울의 많은 엘레베이터가 이렇습니다. 4와 13이 동시에 없는곳도 있습니다) 다소 혼동스러울 수도있는데 왜냐하면 한국어로 4는 '사'라고 발음되는데 이것은 한자로 '죽음'과 발음이 같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엘레베이터의 4층버튼대신F를 넣은것입니다. 몇몇 빌딩은 3층 다음에 바로 5층이 나오기도 합니다.
 
 
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태어나기전에 이미 1살)
한국에서는 엄마뱃속에 있을때부터 나이를 셉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아는 나이보다 1살이 많습니다.
 
 
(여름에 더운 음식을 먹는것은 몸을 시원하게 해준다)
삼계탕같이 따뜻한 음식을 먹음으로써 몸을 시원하게 해주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뜨거운 음식이 땀을 나게 해주며, 땀이 증발하면서 열을 낮춰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화가났을때 따뜻한 물 한잔을 마심으로써 분노를 가라앉히기도 합니다.
 
 
(한국식 돼지고기 수프가 해장에 좋다)
해장국이라는 매운 돼지고기 수프가 완벽한 해장음식으로 여겨집니다. 특별한 허브들과 양념으로 정신이 맑게 돌아오게 해줍니다. 돌솥에 뜨거운 상태로 나오며 무김치와 함께 제공됩니다.
 
 
(피어싱은 나쁘다)
유교적 이념은 부모에게서 받은 몸을 지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것을 훼손하는것은 안됩니다. 피어싱은 몸에 구멍을 뚫는 행위이기에 이러한 가르침에 위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에게서 받은 몸에 피어싱을 하는것은 몸이라는 '선물'을 부수는것이라고 할수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형태의 피어싱이던 좋지 못하게 여겨집니다. 한국소녀들이 그녀들의 입이나 귀 등에 피어싱을 하고다니는것은 부모가 그녀들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는것으로 받아들여질수도 있습니다.
 
 
(결혼나이에 대한 미신)
한국에선 4살차이가 일반적으로 최고의 커플 나이차라고 여겨집니다.
 
 
(꿈에대한 미신)
만약 누군가 죽는 꿈을 꿨다면 꿈속에서 본 장소에 그와 함께 가지말고, 그가 죽을거라는 말을 하지말아야 합니다. 죽음에 관련된 꿈에대한 미신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만약 돼지에 대한 꿈을 꿨다면, 그것은 행운에 대한 꿈입니다.
 
 
(동물에 관련된 미신)
만약 붉은눈을 가진 개구리를 본다면 불운이 당신을 따라다닐거라는 뜻입니다. 만약 까마귀를 아침에 본다면 그날은 재수가 없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까치를 보는것은 좋은 소식이 있다는 뜻이고 행운이 따른다는 징조입니다.
 
 
(음식에관한 미신)
항상 누군가에게 식사를 대접할때, 밥에 숟가락을 꽂아두지 말아야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제사를 지낼때 그렇게 하는것이기 떄문입니다.
 
 
 
<댓글>
 
 

Ioneladongyi
리뷰 고마워. 매우 흥미롭네. 한국은 굉장히 많은 미신이 있구나..
루마니아도 미신이 많지만 말이야.
 
 

ana
네 키가 작다면, 네 키에 대한 유전자를 바꿔. 그러면 네 아이들은 키가 더 클거야 :)))
물론 집에선 절대로 하지말구:D 하하 농담이야.
어쨌든, 한국 미신들은 재밌구나. 몇몇개는 우스꽝스럽고 가벼운 농담처럼들려. 흥미롭네
 
 
 
Anja
꽤나 복잡하고 어려운 미신들이네. 근데 이런것들도 다
옛날의 원시적 공포로부터 전해진거라고 이해는 할수있어.
따라서 오늘날의 젊은이들은 그다지 신경쓰지 않을것같네..
 
 

Annie
매우 잘쓰여진 내용이구나. 재밌게 잘읽었어.
 
 
Liliko
어디선가 읽은것같은데, 귓속을 청소하는것도 조심해야 한다는 미신도 본거같아.
그게 침술처럼 몸안에 영향을 미쳐서, 신체를 약하게 하거나 예상치못하게
의도하지않은 변화를 가져올수 있다고 한다더군.
 
 
Ioneladongyi
여기선 집안에서 우산을 피면 재수없다고 생각해 :)
 
 

Andreea
여기선 만약 빈바구니를 들고다니는 사람을 만나게되면 불운을 얻게된다고 여겨.
 
 

Andreea
아니면 한밤중에 거울을 보면 전세계가 널 싫어하게 된다는 미신도있고.
 
 

carina72
대단히 흥미로운 기사야. 모든 국가는 자신만의 미신을 갖고있지.
몇개는 비슷하구 몇개는 다르고 재밌고 신기하지 :)
 
 

angelica_bidam
오랫동안 목욕안하면 냄새가 썩 좋지 않을것같다.
 

Andreea
재밌지만 몇개는 좀 무섭네..기사 잘 읽었어!
난 입주변에 점이있는 사람이 바람기가 있다는건 믿지않아. 왜냐면 내가 입주변에 점이있거든.
 
 

cata
근데 나 드라마에서 남자들이 여자한테 신발선물주는 장면 많이본것 같은데..
 
 
LIVIA
매우 재미있게 잘봤어.한국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혹시 놓친 미신이 있나 살펴보면서 보면 재밌을것같아.
 

번역기자:지니유양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