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스포츠

김연아의 스케이팅은 페기 플레밍의 현대 버전

Peggy Fleming: the skater of skaters

페기 플레밍: 스케이터들의 스케이터

    

출처: jessehelms.hubpages.com Click  

      

  

 

 

      

그레이트 페기 플레밍: 이 스포츠의 기준(틀)을 설정한 스케이터

        

만약 누가 가장 위대한지 묻는다면, 나의 선택은 자넷 린이 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역사적인 맥락에서 여자 피겨 스케이팅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누구를 제시할지 묻는다면, 페기 플레밍이 나의 선택이 될 것이다.

 

소냐 헤니는 초기 시대의 우뚝 솟은 거인이었지만, 그녀를 상징하는 것은 주로 그녀의 시대를 초월한 재능과 스타파워에 있다. 자넷 린은 너무 이 세상 것 같지 않은, 너무 특이한 케이스로, 어쩌면 너무 이상주의적이었는지도 모른다.

도로시 해밀은 피겨 스케이팅의 가장 균형잡힌 장점들을 고루 겸비한 가장 강력한 스케이터였지만, 자넷 린처럼 그녀가 상징하는 것 역시 (오늘날에는) 너무 개인적인[특수한] 케이스로 남아있다. 가장 최근의 김연아는 트리플 (점프) 시대에 기술적으로 가장 발전한 스케이터였지만, 엄밀히 말해서, 김연아의 스케이팅은 페기 플레밍 스케이팅의 현대판 버전이었다 (= 김연아의 스케이팅을 고전 피겨 스케이팅 시대의 플레밍 스케이팅의 모던 피겨 스케이팅 버전으로 봄).

(NOTE: 플레밍에 이르러 고전 피겨 스케이팅이 완성되었고, 자넷 린으로 시작된 모던 피겨 스케이팅이 트리플 시대로 들어와서 김연아에 의해 완성되었다는 게 글쓴이의 견해)

즉, 페기 플레밍은 여자 피겨 스케이팅의 기준을 세웠으며, 그녀의 기준이 오늘날까지도 유효하고 생생한 채로 남아있다.

 

          

[영상] 페기 플레밍 - 1964년 미국 내셔널 

     

 

 

              

위의 희귀 동영상에서, 캐롤 하이스는 혜성처럼 갑자기 출현한 젊은 페기 플레밍에게 찬사를 던졌다.

피게 플레밍에 관해 심지어 그 당시에도 인상적이었던 것은 기술적인 숙달 속에 견고하게 발견되는[알찬] 그녀의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표현이었다. 컴펄서리의 시대에, 플레밍의 프리 스케이팅은 여자 피겨 스케이팅의 비전을 보여주는 형태였으며, 운동 경기력 안에 통합된 심미적인 아름다움이었다.

 

페기 플레밍은 스케이터로서 뿐만 아니라 해설자로서도, 여자 피겨 스케이팅의 모던 스케이팅으로의 발전과 성장을 수호하며, 여자 피겨 스케이팅에 공헌한 스케이터였다.

혹자는 심지어 페기 플레밍을 모던 피겨 스케이팅의 어머니라고도 부른다.

피겨 스케이팅이라는 언어 속에서 운동선수다운 여성스러움을 최초로 온전하게 보여준 인물이 바로 페기 플레밍이었다. 플레밍을 통해, 사람들은 이 스포츠가 오래도록 갈망해온 클래식한 이상의 실현을 보았다.

        

[영상] 페기 플레밍 - 1965년 미국 내셔널 FS

      

 

 

               

페기 플레밍: 여자 피겨 스케이팅의 수호자

 

페기 플레밍은 피겨 스케이팅 역사의 중심에 서있다.

사실, (자넷 린에서 김연아로 이어지는) 모던 피겨 스케이팅과 (페기 플레밍으로 대표되는) 고전 피겨 스케이팅은 닮은 것만큼이나 두 시대가 서로 다르다.

그러나 페기 플레밍은 영광스러웠던 과거와 새롭게 태동하는 미래 둘 다 끌어안은 스케이터이다.

그녀의 심미적인 감수성 속에 뿌리내려 있는 페기 플레밍의 이상은 자넷 린에 의해 시작된 모던 피겨 스케이팅의 틀이 되었다.

          

고전 피겨 스케이팅이 수렴하는 집합점인 동시에 (거기로부터) 모던 피겨 스케이팅이 갈라져 나오는 발산점으로서의 페기 플레밍은 다른 누구와도 다른 영향을 이 스포츠에 끼쳤으며, 그 이후로 여자 피겨 스케이팅은 업그레이드된 점프들을 갖고 플레밍이 설정한 틀을 어떤 식으로 따르는지에 관한 전부이어왔다.

        

피겨 스케이팅을 물리학에 비유한다면, 플레밍은 고전 물리학을 완성시킨 뉴턴에 더 가깝다.

뉴턴의 세계에서는, 모든 것을 뉴턴식 틀로 이해할 수 있다. 물리학에서 뉴턴의 위상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대단하다. 오늘날의 로켓 공학도 따지고 보면 뉴턴 역학에 순전히 토대를 두고 있다.

 

아인슈타인이 상대성과 양자의 신세계를 열기 전, 물리학의 세계는 뉴턴에 관한 전부였었다. 그러나 상대성과 양자 물리학은 빛의 속도나 아원자 입자 스케일 같은 것과 관련이 있는 극단적인 상황들들과 관련이 있다.

 

우리가 아는 세상은 사실 뉴턴식 프레임에 의해 (여전히) 지배를 받고 있으며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설명이 된다. 마찬가지로, 비록 현재 우리가 트리플 점프 시대를 살고 있기는 하지만, (점프들을 제외하면) 모던 피겨 스케이팅은 고전 피겨 스케이팅과 거의 다르지 않다. 그리고 스포츠로서의 피겨 스케이팅은, 심지어 김연아의 집권 기간에도, 저 위대한 페기 플레밍(이 설정한 틀)을 뛰어넘은 적이 없다.

     

대부분의 상상 가능한 피겨 동작들과 기술적인 숙달이 페기 플레밍과 그녀의 해석적인 스케이팅에서도 관찰되었다. 짧게 말해, 오늘날의 여자 피겨 스케이팅은 페기 플레밍이 저작권자이다.

              

[영상] 페기 플레밍 - 1968년 월드 FS 

       

[영상] 페기 플레밍 - 1967년 미국 내셔널 FS  

        

[투표]

여자 피겨 스케이팅의 역사에서 페기 플레밍의 가장 중요한 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녀는 자넷 린으로하여금 이 스포츠의 범위를 더 깊이 탐험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그녀는 너무나도 명확하고[완전한 형태를 갖춘] 기준이 된 스케이팅을 제시했다.

그녀는 은퇴 후에도 그녀의 전문성과 비전으로 이 스포츠를 이끌었다. 

그녀는 컴펄서리로 특징지어지는 고전 피겨 스케이팅에서 가장 완성된 스케이터였다.

            

 

 

http://jessehelms.hubpages.com/hub/Peggy-Fleming-the-skater-of-skaters     

            

 

      

                                 

 

 

 

 

출처 http://blog.daum.net/2020wkid/9715 원더키디님